돈 버는 독서법은 어떻게 가능할까?
인생을 파먹는 독서 습관 하나가 바로 책을 정독하는 습관 모든 책을 정독해야지 하는 강박관념이다.
정독하는 사람들 특징이 뭐냐면 열심히는 했는데 자기가 예상했던 어떤 성과는 없다.
그건 바로 목적 없는 독서를 했기 때문이다.
<당신만 모르는 돈 버는 독서법 3가지 >
1.좋은 책 읽어도 시간 낭비
2.목적 없는 독서는 하지 마라
3.정독보다는 발췌독이 좋다
1.기억 안나는 시간낭비 독서 하지말자
사피엔스같이 좋은 책이라 할지라도 시간이 지나면 한 줄도 기억이 안난다.
그게 시간 낭비 독서다.
잘못된 행동을 이제 그만해야 한다.
책 100권 읽으면 뭐하나.
아웃풋이 하나도 없는 시간 낭비다.
목적이 없는 독서는 하지 않아도 좋다.
이걸 깨닫고 나면 책을 읽어도 돈이 벌리기 시작한다.
2.목적 없는 독서 하지 말자
목적 없는 행동처럼 아깝고 인생 낭비하는 게 없다.
오늘 책 읽고 내일 글 안 쓸 거면 책 읽지 마라.
마치 장가 못 가고 선만 100번 본 눈만 높아진 40대 노총각하고 같은 말이다.
나이가 들면서 주변 인간관계만 늘어나고 눈만 높아져서 이거저것 조건만 따지다 보니까 결혼을 못 하는 것이다.
오로지 책만 읽는 데서 그친 게 아니라 반드시 그걸로 내가 책 읽었으면 그걸로 반드시 결과물을 남기자.
구체적으로는 블로그 이 책에서 느낀 점과 그리고 당장 써먹을 수 있는 실용적인 요소들이 있다면 쏙쏙 빼서 포스팅한다.
가령 지금 읽는 책 내일까지 블로그 포스팅 올리지 않으면 너는 죽는다라는 이런 만약 영화 같은 상황이라면 지금 이렇게 대충 읽고 있을까요? 대충 시간만 죽일까?
그래서 목적이 중요하다.
그래서 이제 돈 버는 독서가 아니면, 목적이 없는 독서는 하지 않아도 좋다.
이걸 깨닫고 나서부터 책을 읽어도 돈이 벌리기 시작했다.
3.정독 말고 발췌독 하자
그리고 또 하나 대형 악습이 하나 있다.
인생을 파먹는 독서 습관 하나가 바로 책을 정독하는 습관 모든 책을 정독해야지 하는 강박관념이다.
정독하는 사람들 특징이 열심히는 했는데 자기가 예상했던 어떤 성과는 없다는 거다.
사피엔스같이 그저 베스트셀러니까 또는 남들이 좋다니까 나도 한번 첫 장부터 마지막 장까지 정독해 본다.
대부분 많이 그러고 있고 그 이상 다른 의미가 없다.
정독이 아니라 발췌독은 단순히 시간 줄이고 효율을 높이는 그런 기술적인 측면만 있는 게 아니다. 주인공이 되지 않으면 책은 잘 읽히지 않는다.
책을 읽는 내가 주인공이 돼야 그때서야 제대로 읽힌다.
책에서 얻고 싶은 구체적인 뭔가가 있어야지 내가 전투적으로 몰입하면서 능동적 독서를 하게 된다.
물론 역설적이게도 처음 20권 정도는 수동적인 정독을 해봐야지만 이 단순하고 이 뻔한 말이 뭔 줄 이해가 된다.
읽는 사람이 중심이 된 발췌독으로 능동적인 독서 습관을 키울 수 있다.
독서법으로 돈 번다는 것은 지금까지 하지 않았던 몰랐던 새로운 걸 하라는 것이 아니라 잘못된 행동을 이제 그만하자는 것이다. 독서법으로 돈 벌고 싶다면 앞으로 절대 정독 하지 말자.
정리 하며
아무리 좋은 책을 읽어도 목적 없이 정독하는 건 시간 낭비다.
수동적인 정독은 이제 그만하고 읽는 사람이 중심이 된 능동적인 발췌독으로 독서법 구조을 익히면 독서 시간은 10분의 1로 줄고 소득은 10배 늘어난다.